4. 한국 제품, 중국에 알리려면? 왕홍 마케팅
网红
왕홍 마케팅
저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알리다
网红(왕홍)이 무엇일까?
나 역시 이번에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면서 처음 접하게 된 단어이다.
왕홍이란 중국상 SNS 블로그와 같은 온라인의 유명인사를 뜻한다.
한국의 파워블로거, 뷰티유튜버, 페북스타, 인스타스타의 느낌!
넓은 대륙에 홍보를 하려면 그에 따른 비용도 만만치않을 것.
하지만 현재 중국시장은 어느 분야에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시장이다.
그 때 대안으로 떠오른게 바로 이 왕홍 마케팅이다.
그 중 대표적으로 화장품을 살펴보자면
현재 한국도 뷰티 유튜버등을 활용한 협찬 광고등을 다수 진행하고 있는데
중국에도 역시 이와 마케팅방법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중국의 시장조사업체 CBN Data에 따르면 2016년, 왕홍 산업의 연간 규모는 약 580억 위안 (약 9조 890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실제 아모레퍼시픽의 헤어케어 브랜드인 ‘려’도 이 왕홍 마케팅의 덕을 제대로 봤다.
2016년 3월 말 왕홍 10명을 초청한 후 중국 웨이보 및 웨이신을 통해 약 318만 건에 달하는 노출을 기록했다.
그 결과 지난 5월 노동절 연휴에 ‘려’의 매출이 약 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0% 증가했다.
이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전문성이 부족하다, 잘못 선택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등이 따르고 있다.
쉽게 생각해서 무작정 왕홍 마케팅을 하기보다는, 검증된 왕홍으로 철저하게 계획한 마케팅이 실행되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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