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Case Study 옆구리 쿡쿡, 넛지마케팅

이니lee 2017. 1. 25.

Nudge Marketing

넛지마케팅


이상하게 관심가네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다보니 최근에 많이 포스팅 된 사례 또는 최근에 사람들이 많이 본 사례가 눈에 띄게 된다.

그 중 최근 사람들이 많이 본 포스팅이 넛지 마케팅에 관한 것이었다.


 넛지마케팅 이란 무엇일까?


넛지의 뜻이 슬쩍 찔러보다 이다.

즉, 고객들에게 대놓고 광고하는 것이 아닌, 은근슬쩍 자연스럽게, 슬쩍 다가가는 마케팅이다.


가장 유명한 사례가 Hope Soap 캠페인이다.

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비영리 단체인 '블리키돕포호프'가 진행했다.


우리들이 익히 알고있는 손씻기의 중요성.

이 손씻기는 좀 더 열악한 상황에 살고있는 남아공 아이들에겐 더욱 절실한 것이었다.



그 때 아이들에게 손씻기의 즐거움을 알게해준 이 캠페인!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과 손씻기의 비누를 결합했다.

장난감을 비누 안에다가 넣어, 손을 많이 씻을 수록 장난감을 꺼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작은 아이디어는 아이들이 스스로 손을 씻게 했고 질병 발생을 감소시키는 등의 효과를 이끌어냈고

2013년 칸느 광고제에서 수상까지 이뤄냈다.




넛지 마케팅은 딱 이게 넛지마케팅이야! 라고 정의내린다기보다는 여러가지 다른 마케팅과 중첩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